WSL 설치 및 터미널, oh my zsh까지 설치된 과정 정리한 포스팅 링크(필요시 클릭하세요)
쓰고있는 노트북에 새 게임을 설치하려는데 SSD 용량이 모자랐다. TreeSize 프로그램으로 C드라이브를 분석해보니 기존 설치했던 WSL와 거기에 설치했던 anaconda 용량이 예상외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어쩌지 하다가 WSL와 우분투 자체를 팍 삭제해버렸다.
근데 개발금단현상(?)이 바로 찾아와서 방법을 찾다가 SSD를 증설할 계획까진 세웠다. 하지만 그러기엔 돈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고 또 다른 방법이 없을까 궁리해서 TreeSize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해서 면밀히 살펴봤다.
디스크정리
WSL 설치 및 터미널, oh my zsh까지 설치
anaconda아닌 miniconda 설치하기
아나콘다는 기본적으로 많은 프로그램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경량화 버전인 miniconda를 설치하는 개발자들도 많다고 들었다. 판다스 창시자로 유명한 웨스 맥키니도 자신의 저서인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에서 언급했었다.
용량이 모자란 걸 원하진 않았으므로 웨스 맥키니를 벤치마킹해서 miniconda를 설치하기로 마음먹었다.
OS 업데이트
터미널을 실행해 zsh 쉘을 사용하는 환경에서 실행하는 명령어들이다. miniconda를 설치하기 전에 우선 아래 두 명령어를 실행한다.
sudo apt update
sudo apt upgrade
미니콘다 설치 파일 다운로드 및 실행
그런 다음 https://repo.ananconda.com/miniconda에서 설치파일을 다운받을 차례이다. 리눅스, wsl 셸에서 아래 명령어로 다운받을 수 있으며 설치까지 가능해진다.
wget https://repo.anaconda.com/miniconda/Miniconda3-latest-Linux-x86_64.sh -O ~/miniconda3.sh
chmod +x ~/miniconda3.sh
~/miniconda3.sh
중간에 약관을 읽어나가다보면 PATH 경로를 설정할지 물어보는 구간이 나오는데 yes를 입력한 뒤 엔터를 치면 된다.
zsh PATH 설정
echo "export PATH=$HOME/miniconda3/bin:$PATH" >> ~/.zshrc
conda 초기화
conda init zsh
변경사항 적용
source ~/.zshrc
설치 파일 삭제
rm Miniconda3-latest-Linux-x86_64.sh
CLI의 불편한 점이 시각적으로 파일이 삭제되었는지 조차 커맨드로 확인해야한다는 것인데 조금만 더 사용하다보면 익숙해지지 않을까 한다. 아래 명령어들을 활용하면 된다.
아래에 ls 명령어로 설치파일 miniconda3.sh가 있는지 여부를 알 수 있으며
ls ~/miniconda3.sh
또는 test명령어를 사용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f가 find의 약자인 모양이다.
test -f ~/miniconda3.sh && echo "파일이 존재합니다" || echo "파일이 삭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