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관련 블로그 웹페이지를 보다보면 코드를 분명 공개를 해놨는데도 Ctrl + C가 안먹히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이 눌러지지 않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 자바스크립트라는 코드가 웹페이지 겉으론 흔적이 안 보여도 작동해서 그런 게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아니 전부)이다. 이런 경우 마우스 우클릭 해제라는 크롬 익스텐션 등을 설치해서 해결하곤한다. 심지어 F12키도 막는 경우가 있다.
확장팩 설치 없이 마우스 우클릭 해제
지금부터 제시하는 방법은 확장팩을 굳이 설치 하지 않아도 마우스 우클릭 해제를 해서 웹페이지에 있는 텍스트를 긁어서 복사할 수 있게끔 한다.
먼저 Ctrl + Shift + I(알파벳대문자 아이)를 누른다. 그러면 브라우저 우측에 창이 뜨는데 잘 보면 오른쪽 위에 톱니바퀴 모양이 있다. 그걸 클릭한다.
(원래 F12로 활성화되는 창인데 이 단축키조차 막은 경우엔 저 방법으로 들어가야한다)
화면이 Settings로 전환되고 Preferences라는 창이 활성화되어 있을 것이다. 그런 다음 스크롤을 내리다보면
Debugger
라는 글자가 있을 것이다.
여기서 Disable JavaScript 즉 자바스크립트를 (지금 보고 있는 웹페이지에서) 쓰지 않는다는 의미로 체크해제되어있다면 체크표시로 바꿔준다.
그러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도 활성화될뿐더러 막혔던 텍스트 블록지정도 가능해진다.
악용은 금물
하지만 블로그 또는 웹페이지를 운영하는 사람의 의도는 어찌되었던 무분별한 복사 붙여넣기, 표절 등을 염려해서 만든 자바스크립트 기능이다. 따라서 가급적 존중해줘야 하며 당연히 불편한 용도로 사용해선 곤란하다.
나같은 경우는 프로그램 코드 텍스트를 복사 붙여넣는 학습용으로 사용한다. 웹페이지나 블로그에 복사 붙여넣기 하진 않는다. 따라서 이 정도 가지고 설마 복사붙여넣기 당하는 사람들이 기분 나쁘진 않을 거라 생각한다. 코드를 돌려봤자 로컬 영역에서 붙여넣고 사용하는 경우니까.
한 번더 강조하지만 절대 저작권 침해라던지 이 방법을 악용해선 곤란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