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지피티 등의 AI서비스를 직장 예산 지원금으로 3개월 간 사용하되 영수증, 청구서 등의 증빙서류를 제출해야한다고 담당부서에서 언급했다. 따라서 이전엔 챗지피티에서 영수증을 찾는 과정을 기록해두기도 했다.
그런데 희망자에 한해 추가지원금이 생긴다고 해서 AI서비스 중 챗지피티를 보완할 수 있을 법한 퍼플렉시티(perplexity)를 사용하기로 했다. 챗지피티는 학습된 내용을 바탕으로 질문에 답해 시의성이 떨어지거나 할루시네이션을 서슴없이 한다. 반면 퍼플렉시티는 질문을 받으면 AI가 직접 관련내용을 인터넷에서 검색하고 그걸 출처로 한 답을 내어놓는다. 평소 구글링으로 여러 번 검색하는 과정과 시간 수고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 현재 구글을 위협하는 검색 대안으로 업계에선 큰 이슈이다.
챗지피티와 상호보완격으로 사용하면 알맞겠다 싶어 바로 결제해서 사용중이다.
퍼플렉시티 결제 시스템
챗지피티도 퍼플렉시티도 둘다 스트라이프 결제 시스템을 사용한다. 비상장회사이지만 미국 현지에선 핀테크 스타트업 중 페이팔의 아성을 넘볼 정도로 유명한 회사이다. 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오픈AI나 퍼플렉시티 유료구독자가 늘어날수록 스트라이프의 매출도 급격히 올라갈 것이라는 게 명약관화한 일이라 볼 수 있다.
퍼플렉시티 결제 영수증 위치
퍼플렉시티 로그인 화면 왼쪽 아래에 본인 계정과 프로필 사진 아래 pro라고 표시되어 있는데 그 오른쪽 톱니바퀴를 클릭한다.
그런 다음 perplexity pro 아래 구독 그리고 구독 관리를 클릭한다.
정상결제했다면 청구서 내역이 아래에 있을텐데 그걸 클릭한다.
청구서와 영수증 버튼을 클릭하면 PDF로 다운받을 수 있다. 이걸로 영수증을 대신해도 된다.
카드사 매출전표도 필요하다
그 외에 지원금을 직장에 청구하기위해 카드사 매출전표도 필요했는데 챗지피티에서 영수증을 찾는 과정에 정리해둔게 있으니 참고하면 되겠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