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코로나 시기에 사람들 망할까봐 엄청난 돈이 시중에 풀렸다. 덕분에 주식과 부동산 등 자산 가격이 엄청나게 올라갔다. 그러다가 2022년 즈음 정점을 찍고 점점 하락추세에서 박스권이다. 그런데 부동산 시장은 시그널이 별로 좋지 않다. 상승하고 있긴 한데 잠깐 상승 후 더 지하깊숙히 하락한다는 데드캣바운스의 일부라는 시각도 있다. 그래서 여러 책을 섭렵하고 여러 블로그를 뒤적이면서 내 공부시간을 줄여줄 지금 이 상황이 어떤건지 도대체 그런 시각을 알려줄 부동산 강사를 엄선해봤다. 당연하게도 이 사람들 본업이 투자자이기도 하기때문에 책도 쓰고 팟캐스트, 유튜브, 블로그 등 아웃풋 활동도 적극적이다. 그것자체는 취미이고 이를 통해 임장스터디, 강의 등으로 추가 수입을 얻는 사람들이다. 책만으로도 뭔가 영감을 얻을 수 있겠다 싶어 딱 세 명만 언급한다.
부룡
본명은 신현강. 상승장 하락장 모두 경험한 사람이다. 검색하면 책도 한 권 나온다. 블로그도 당연히 하고 유튜브로 얼굴도 공개하고 본명도 공개한 사람이다. 신사임당 채널에도 나오고 조용한 품성을 지닌듯한데 활동에 적극적이다. 대표작으론 부동산 상승신호 하락신호가 있다.
빠숑
본명은 김학렬. 상당한 콘텐츠 생산성을 자랑한다. 네이버블로그 이웃수가 17만명이 넘으니 말다했다. 글만으로도 힘이 있고 전문성도 있건만 유튜브도 한다. 책도 당연히 냈다. 그것도 아주 많이. 최근작은 서울 부동산 절대원칙인데 주로 수도권 서울 중심으로 분석을 많이 해준다. 입지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분이다.
아임해피
본명은 정지영. 주변에서 강의하라고 책내라고 워낙 부추길 정도로 세심하게 속속들이 알고 있는 전문가이다. 알고 있는게 넘치다보니 유튜브에 무료강의도 띄우는 분이기도 하다. 청약에 특히 능한 분이다. 최근작으론 New 대한민국 청약지도가 있는데 기본서격인 똑똑한 부동산 투자도 좋은 평가를 받고 추천받았다.
진짜판독해주는 분=풍백 도움이 컸다
유튜브랑 밀리의 서재를 조합하다보니 책을 만나게 되고 덕분에 찐판독기 한 분(풍백 블로거이자 작가)을 알게 되어 그 분이 유튜브에 출연하거나 교류가 꾸준히 있는 유튜버를 중심으로 역추적하다보니 저 세 명으로 추려졌다.
그 판독하는 분은 일부러인지 아니면 자기 소신때문인지 몰라도 자기가 쓴 책 홍보할때 내가 생각했을때 꽤 유명하다싶은 부동산유튜버의 채널에 출연하지 않았다. 궁금해서 찐판독작가의 블로그를 뒤적이다보니 진정성 또는 전문성만 따졌을때 그리고 대중적인 서적까지 쓸 정도로 20년 가량 시장에서 살아남아 검증된 사람은 저 세 명으로 추려졌다.
이것으로 조금이나마 시간절약이 되었다. 자산을 일구는 것도 그 자산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농성보다 오히려 수성이 더 어려운 법. 아직 저 세 사람의 책을 읽은 상황은 아닌데 읽고나서 본깨적함해봐야겠다.
아. 풍백 블로그에서 인사이트를 얻고자 하는 사람은 블로그 링크는 아래와 같다